항공편을 이용하여 여행하다보면 티켓팅(발권수속)이 지연되어 귀찮아질 경우들이 있습니다.
여행 성수기나 방문객이 많은 국가 혹은 국내지역을 갈 때에는 특히 더 한데요.
개인적인 짐이 적거나, 시간이 촉박한 경우 또는 빠른 탑승수속이 필요할 때에 요긴한 서비스가 될 수 있겠습니다.
바로 국내공항에서 실시하고 있는 키오스크 탑승서비스인 셀프체크인이 바로 그것입니다.
※ 키오스크란?
키오스크(KIOSK),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방식의 정보전달 시스템
-두산백과-
한국공항공사에서 홍보하는 내용에 따르면 '3분이면 OK!' 일반탑승수속보다 빠른 탑승수속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.
오늘은 키오스크 탑승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. 노선별 설치 공항
국내선
: 김포, 김해, 제주, 대구, 울산, 청주, 광주, 여수 공항
국제선
: 김포공항, 김해공항, 제주공항, 대구공항
등지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.
2. 이용가능 항공사
2019년 현재
3. 이용 절차
절차는 비교적 간단해서 국내선, 국제선 모두
1) 항공사 선택
2) 예약 조회
3) 좌석 선택 및 탑승권 발권
4) 수하물 위탁
의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고 합니다.
아래의 사진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.
실제로 김해공항에는 아래와 같이 여러대의 셀프체크인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운영중에 있으며, 향 후 더 많은 기기를 배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
그 밖에, 공항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발권기기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빠른수속을 도와주고 있는데요.
홈탑승권 서비스와 모바일탑승권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.
4. 그 밖의 빠른수속 서비스
1) 홈탑승권 서비스
2) 모바일탑승권 서비스
개인적인 생각이지만, 셀프체크인서비스와 무인발권서비스 모두 부쳐야 할 수하물이 크거나 많다면, 결국 항공사 전용창구에 가서 수하물위탁을 해야 하므로, 핸드캐리(기내 반입)할 수 있는 적은 양의 짐을 동반한 여행객들에게 조금 더 편리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만,
아무쪼록 점점 늘어나는 여행객들과 항공화물 운송 등으로 포화상태가 되어 가고 있는 국내 공항에 여행객들의 편의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들이 더욱 더 늘어나기를 바랍니다.
이상으로 항공여행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주는 키오스크, 공항셀프체크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과 구독추가로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. ^^;
모두 함께 Let's SSDIN ∩(︶▽︶)∩
'공감'버튼과 '구독하기'를 눌러주세요~